반응형

모기, 한여름에 활발히 활동하는 유해곤충 중 하나이다. 인간의 피를 빨아먹는 이 곤충은 특정 인간에게 몰리는 경향이 있다. 이 글은 모기 잘 물리는 사람의 특징, 모기 퇴치법 등을 적어놓았다.

모기 잘 물리는 사람의 특징

①임산부, 뚱뚱한 사람

임산부는 임신 초기에 황체호르몬이 많이 나온다. 이 황체호르몬의 기능 중 하나가 체온의 증가이다. 더불어 온갖 체내 호르몬의 변화로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뚱뚱한 사람 또한 체온이 높고 땀을 많이 흘린다. 뚱뚱한 사람은 지방층이 두꺼운데, 이 지방층은 몸속의 열을 내보내는 것을 막는다. 거기에 더불어 높은 기초대사량은 몸에서 발생되는 열을 높인다. 이로 인해 높은 체온을 가지게 되는 동시에 땀을 많이 흘린다.

이 두 유형의 사람은 땀을 많이 흘리며, 체온이 높다. 따라서 특유의 체취가 진하게 나는데, 이는 모기가 좋아하는 냄새이다.

②야외에서 운동하는 사람

야외에서 운동하는 사람은 필연적으로 모기를 더욱 많이 만나게 된다. 또한 운동으로 평소보다 몸이 뜨거워지면서 땀을 흘린다. 활발하게 운동하는 근육은 젖산을 분비하고, 젖산 냄새는 모기를 끌어들인다.

③술을 마시는 사람과 향수를 뿌린 사람

술을 마시면 몸은 알코올을 분해한다. 이 과정에서 몸의 온도가 올라간다. 당신은 아마 술 마신 직후 바깥에 나가면 날씨가 덜 춥게 느껴지는 것을 경험한 적 있으리라. 또한 알코올을 분해하면 각종 화학물질이 생성되는데, 이 화학물질이 호흡에 섞여 모기들이 좋아하는 냄새를 풍긴다. 또한 술을 마시면 평소보다 많은 호흡을 한다. 더 많은 호흡으로 인해 평소보다 많은 이산화탄소와 냄새를 풍긴다. 따라서 모기는 술을 마신 사람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향수를 뿌린 사람도 이와 마찬가지로 진한 향기 때문에 모기가 찾기 쉽다.

④벽에 붙어 자는 사람

모기는 체력이 좋지 않아서 오랫동안 날아다닐 수 없다. 그래서 모기는 비행과 휴식을 반복하는데, 모기는 벽에 붙어서 휴식하는 것을 선호한다. 당신이 벽에 붙어있는 모기를 자주 보게 되는 이유이다.

따라서 모기는 벽 근처에서 주로 활동한다. 그래서 벽 근처에서 자면 모기에 많이 물리는 것이다.

모기에 물리지 않는 방법

 

①선풍기를 틀어놓고 잔다.

모기의 무게는 고작 0.002~0.003g이다. 물 한 방울의 무게가 0.05g인 것과 비교하면 약 20배의 차이가 난다. 이렇게 가벼운 모기는 바람의 영향을 매우 심하게 받는다. 따라서 사방에 선풍기를 틀어놓고서 잠들게 되면 모기가 접근할 수 없다.

②댄스음악을 틀어놓고 잔다.

놀랍게도 모기는 댄스음악을 싫어한다. 말레이시아 사라왁 대학 연구소가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빠른 비트를 가진 댄스 음악과 클럽음악이 모기를 퇴치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굶주린 모기와 햄스터를 둘로 나누어 한 쪽은 조용하게, 한쪽은 음악을 튼 결과 큰 차이가 보였다. 조용한 그룹의 모기는 30초 정도 후에 햄스터의 피를 빨기 시작한 반면, 음악을 들려준 그룹은 2~3분이 지난 후 피를 빨기 시작했다. 또한 피를 빠는 횟수와 피를 빠는 양도 조용한 그룹에 비해 적었다.

놀라운 점은 모기의 교미 횟수 또한 줄어들었단 것이다. 음악을 튼 그룹은 조용한 그룹에 비해 교미 횟수가 약 5분의 1 가량이었다.

이는 모기가 소리로 짝짓기 상대를 찾는데, 음악을 틀게 되면 수컷 모기는 암컷 모기의 소리를 듣기 힘들어서 짝짓기를 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이었다.
참고로 이 때 튼 음악은 스크릴렉스(skrillex)의 스캐리 몬스터스 앤드 나이스 스프라잇츠(Scary Monsters and Nice Sprites)였다. 이 음악의 링크는 다음(https://www.youtube.com/watch?v=WSeNSzJ2-Jw)과 같다.

③집에 들어오기 전, 옷을 턴다.

모기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집 안에 들어온다. 그중 하나는 인간의 몸에 붙어서 들어오는 것이다. 따라서 옷에 붙어있을지도 모르는 모기를 제거해야 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먼지를 털들이 옷을 털어내면 된다. 그러면 모기는 갑작스러운 충격에 놀라 날아간다. 그 이후 집 안에 들어가면 모기는 당신의 몸에서 멀리 떨어진 후이다.

④화분의 고인 물을 없앤다.

화분 밑, 물이 고여있는 부분에서 모기가 번식할 수 있다.

모기는 습기가 높은 곳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모기는 물가에 알을 낳기 때문이다. 모기는 연못, 하수구, 변기 등 물이 있는 곳에서만 알을 낳을 수 있다. 집안에 물이 고여있는 곳이 있다면 모기는 알을 낳아 성장할 것이다.

그리고 집 안에서 물이 오랫동안 고여있는 곳이 있다. 바로 화분이다. 화분의 위를 들어낸 다음 화분 받침대를 살펴보면 물이 고여 있을 것이다. 이런 작은 공간도 모기가 번식하기엔 충분하다. 따라서 화분 받침대의 고인 물을 없애는 것은 중요하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